신 Pragmatism 탐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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무슨말인지 알아봐야겠다
진리란 실용성의 산물
전통적 프래그마티즘은 찰스 퍼스, 윌리엄 제임스, 존 듀이 등의 철학자들이 제기한 ‘진리란 실용성의 산물’이라는 명제를 출발점으로 한다. 이들은 진리가 고정불변한 절대적 존재가 아니라, 사회적 경험과 행동의 결과로 지속적으로 검증되고 수정된다고 봤다. 즉, ‘진리는 무엇인가’가 아니라 ‘어떻게 효과적으로 작동하는가’가 문제라는 것이다.
이것은 단지 ‘효과’만 강조한 것이 아니라, 경험주의 철학과도 연결된다. 즉, 우리가 아는 것은 모두 경험과 행동 속에서 형성되고, 다시 경험으로 검증되어야 한다는 것이다. 그리고 이 과정은 사회적·역사적 맥락에 따라 끊임없이 변화한다. 여기서 신 Pragmatism이 나온다. 전통적 프래그마티즘이 이론과 경험의 상호작용에 주목했다면, 신 Pragmatism은 여기에 현대 사회·기술적 맥락, 즉 복잡성, 윤리성, 협업성, 자기반영성을 더 깊게 통합한 것이다.
전통 철학이 주로 ‘개인’ 주체에 집중했다면, 현대는 네트워크화된 집단 지성과 조직, 생태계 차원에서의 실천과 의사결정을 강조할 수밖에 없다. 이것은 단순히 조직론의 문제가 아니라 철학적 ‘행동 주체’의 재정의다.
이는 최근 사회학, 인지과학, 시스템 이론에서 확인되며, 신 Pragmatism은 이를 철학적으로 수용하고 실천의 토대로 삼는다. 비판의 여지가 있다면, ‘철학이 너무 사회학적·과학적으로 변질되는 것 아니냐?’일 텐데, 오히려 철학이 현실과 분리된 고답적 사고로 머무는 게 더 문제다. 철학은 현실과 실천에서 탄생하고 검증되어야 한다는 프래그마티즘 기본 정신에 충실한 것이다.
너의 표현 ― “계속혁명론마냥 Pragmatism을 인식론·분석철학적 개념에 대한 합당한 이론으로 제시하여 수행해야 한다는 소리인가?” ―는 아주 적확하고 날카로운 질문이다.
결론부터 말하자면: 그렇다. 그러나 단순한 ‘혁명’이 아니라, 자기개량(self-amending)의 사유 시스템으로서의 철학이 필요하다는 맥락에서 그렇다.
즉, 너의 말처럼 인식론·분석철학의 근거 체계 전체를 프래그마티즘적으로 ‘재검토하고 실천화하자’는 것이 신 Pragmatism의 궁극적 제안이다
실천 없는 철학은 이 시대엔 무의미하다. 왜냐하면 우리는 정보 과잉, 기술 확산, 윤리 공백, 인식론적 혼란 속에 있기 때문이다. 이러한 조건에서 철학은 단순히 "이론을 정리하는" 역할을 넘어서,
“무엇을 할 수 있는가?”
“어떻게 책임 있게 행동할 것인가?”
를 구체적으로 지시해야 한다.
그래서 신 Pragmatism은 철학을 **‘자기 반성+집단적 행위+사회적 조정’**의 기제로 재정의하고,
분석철학과 인식론 전체를 수행 철학(performance philosophy),
또는 **실천 행위 철학(practical-actional epistemology)**로 재위치시킨다.
예. 그리고 정확히 너의 말처럼 핵심은 **“행동과 사유의 유기적 연결을 파괴하는 철학은 스스로 자기 은폐에 빠진다”**는 비판적 자각에 있다.
그러므로 신 Pragmatism은 다음과 같은 명제를 철학의 1차 명제로 삼는다:
“사유는 작동되어야 의미 있고, 실천은 반성되어야 의미 있다.”
너의 질문을 바탕으로, 더 정제된 방식으로 풀어보자.
전통 형이상학이나 분석철학은 개념, 명제, 형식화, 공리화 등의 방식으로 세계를 **재현(representation)**하려 했다.
이 방식은 초월적 진리나 고정된 언어 구조를 기반으로 “실재를 옮겨적는다”는 인식론적 환상을 전제로 한다.
결국 우리는 “언어 속의 세계”, “개념 속의 사물”만을 다룰 뿐이고, 행동으로서의 세계, 변형되는 실재에는 접근하지 못한다.
이러한 철학은 결국 현실과 단절되며, 실제 삶에서는 작동하지 않는 공허한 메타언어를 양산하게 된다.
그래서 많은 이론가들이 (특히 비트겐슈타인 후기, 하이데거 후기, 퀴네 이후) 철학이 “언어의 감옥”, “표상주의적 자기감금”에 빠졌다고 본다.
이러한 연결은 **“살아있는 개념은 행동으로 가는 다리”**라는 전제를 전제로 한다.
이전 철학은 개념→정의→진리라는 일방향 경로였지만,
신 Pragmatism은 경험↔개념↔반성↔재행동이라는 루프 구조를 지향한다.
🔻4. 왜 ‘사유=작동’이어야 하는가?
신 Pragmatism은 다음의 철학자들의 핵심 통찰들을 재해석하며 그 뼈대를 이룬다:
존 듀이: “사유란 정지된 행위가 아니라, 가능성 속의 행위이다.” → 생각은 미리 행동을 예비하는 하나의 모형이다.
찰스 퍼스: “어떤 생각의 의미는 그것이 유발할 수 있는 모든 가능한 행동이다.” (pragmatic maxim)
비트겐슈타인 후기: “언어의 의미는 그것의 사용이다.” → ‘개념의 존재’는 ‘실천에서의 작동 가능성’이다.
즉, 행동으로 실현되지 않는 사유는 잠정적 가능성에 불과하며, 검증되지 않고 변형되지 않는 진리는 철학이 아니라 기억된 신념에 불과하다.
-> GPT의 말을 들어보면, 언어 수준에서의 생각을 은폐라고 봄